- main : java로 구현된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매서드(함수)
- System.out.println() : 출력 (이클립스 단축키 : syso --> Ctrl + space)
ln을 지워주면 줄바꿈을 하지 않음
- 실행: Ctrl + F11
- 프로그래밍 언어 : 개발자가 무언가를 코딩해서 컴퓨터가 결과를 출력
1. 변수
- 변수(variable) : 저장공간 (값을 저장해놓았다가 키워드로 사용)
- 변수의 자료형(type) : 변수에 '형태'를 정함. 동작의 명확화와 개발자의 실수 체크
- String: 글자를 저장하는 공간
String name = "Lily"; - int: 숫자(정수)를 저장하는 공간. 사칙연산 가능
int 뺄셈 = 13-4; - double: 소수점 있는 숫자를 저장(실수)
double 파이 = 3.14; - boolean: 참거짓 정보를 저장
boolean 참 = true;
boolean 거짓 = false;
* "=" 같다는 의미가 아니라 오른쪽 값을 왼쪽 공간에 넣는다는 의미
* 변수(공간)을 처음 만들때는 자료형을 붙여주어야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변수에 다른 값을 넣거나 사용할 땐 자료형 없이 적어주어야 한다.
ex) String name = "Lily"; --> name = "Sue"; --> System.out.println(name); --> Sue로 출력.
- 각 자료형의 기본값
- int 정수 = 0;
- double 실수 = 0.0;
- String 문자열 = null;
- boolean 불린 = false;
- char 문자 = '\0';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2. 연산자
- 프로그래밍에서는 연산이 가능.
연산을 시켜주는 기호들을 '연산자'라고 부름 (+, -, *, /, ...)
ex) System.out.println(1+1) --> 2
- 연산은 변수끼리도 가능 (저장되어있는 값을 연산)
ex) int 숫자1 = 1;
int 숫자2 = 2;
int 숫자3 = 숫자1 + 숫자2;
System.out.println(숫자3); // 3
System.out.println(숫자1 + 숫자2); // 3
- 글자는 더하기만 가능
String 글자1 = "안녕!";
String 글자2 = "하세요!";
System.out.println(글자1 + 글자2); //안녕!하세요!
- 자료형 변환
자료형을 int로 정해놓으면 산출값은 소수점을 생략한다.
정수끼리의 연산자에 double처리를 해도 산출이 안되므로 계산되는 숫자 역시 소수자리까지 표시하여 입력하여야 한다.
ex) int 국어 = 55, 영어 = 41, 수학 = 62;
int 합계 = 국어 + 영어 + 수학;
double 평균 = (double)합계/3;
System.out.println("평균: " +평균); // 평균: 52.666666666666666
1) 산술연산자: +, -, *, /, %
- 0. 문자열을 합치는 덧셈
String str = "Hello" + "World";
System.out.println(str); - 1. 덧셈
int num = 1+1;
System.out.println(num); // 2 - 2. 뺄셈
int num1 = 2-1;
System.out.println(num1); // 1 - 3. 곱셈
int num2 = 3*3;
System.out.println(num2); // 9 - 4. 나눗셈
int num3 = 9/3;
System.out.println(num3); // 3 - 5. 나머지구하기 연산자
int num4 = 10%3;
System.out.println(num4); // 1
* 우선순위가 낮은 연산자를 우선적으로 계산하고 싶다면 ()로 감싸준다.
2) 대입연산자: =
3) 누적연산자: +=, -=, *=, /=
자신의 값을 사용해서 산술연산을 한 후 자신한테 저장
숫자1 += 숫자2; --> 숫자1 = 숫자1 + 숫자2;
4) 증감연산자: ++, --
자신의 값에 +1 혹은 -1을 한다.
ex) num = num + 1; / num += 1; / num++; // 셋 다 똑같은 값을 산출
연산자를 앞에 쓰면 1을 누적연산하고 코드 실행. num++
연산자를 뒤에 쓰면 코드 실행 후 1을 누적연산. ++num
5) 비교연산자
- > 크다
- < 작다
- >= 크거나 같다
- <= 작거나 같다
- == 같다
- != 다르다
System.out.println(3 > 2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3 < 2); // false
6) 논리연산자: &&, ||, !
- && : and (앞 뒤 모두 true여야만 true)
- || : or (앞 또는 뒤 둘 중 하나만 true여도 true
- ! : not (boolean값을 반대로 바꿈), true ->false, false -> true
ex) boolean tst = !(true);
System.out.println(tst); //false
ex) int x = 100, y = 200;
boolean result = false;
result = x<y && y>=20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true
result = x<y && y<20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false
result = x<y || y>=20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true
result = x<y || y<20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true
result =!(x>y)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true
7) 삼항연산자: 조건에 따라서 프로그램 동작을 다르게
ex) int num = 3;
String result = (num > 2) ? "맞다" : "틀리다"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맞다
* 물음표를 기준으로 앞에는 기준. 맞으면 물음표 뒤 전자, 틀리면 물음표 뒤 후자를 산출
댓글